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소개

내가 알집을 싫어하는 이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알시리즈를 싫어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계기는 알집에서부터 시작됩니다.
zip 이라는 확장자는 원래 분할압축이 안됩니다. 원래 이게 표준인데... 알집에서 분할 압축하게 z01,z02....이런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비표준을 만들어 놓으면 다른 표준 압축 프로그램에서 압축이 안풀리게 됩니다.
zip 파일은 공개이고 알집에서 만든 포멧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네 맘대로 바꾸면 안돼는겁니다.
이 zip 포멧이 유저들한테 불만을 사고 문제가 되어서 나중에 zip 분할 압축은 없에버리고 부랴부랴 alz이라는 확장자를 만들게 된것입니다.

또한 분할안된 zip 파일중에도 호환이 안되서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 안 풀리곤했지요.
이게 알집에서는 풀립니다. 그러니 모르는 사용자들은 알집이 더 잘 푼다고 생각하지요. 문제를 만든건 알집인데...

이렇게 이스트소프트는 표준 포멧을 자기네 마음대로 호환되지 않게 만들어버리는 마인드가 잘못된 사람들입니다.
UI도 엉망입니다. 아이콘 이라는게 딱 보면 무슨 기능인지 느낌이 와야는데...
이넘에 알툴들은 아이콘이 다 그게 그거같아서 구분이 않가 사용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알집이 인기를 끈 이유는 새폴더 때문이었죠. 상당히 유머러스한 발상이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단속이 심해지면서 공개,무료 소프트가 인기를 얻으면서 많이들 썼는데....
현재는 알시리즈가 회사에서는 유료입니다.
그러니 굳이 표준도 안지키고 버그 많고 성능도 떨어지는 알시리즈를 쓸필요가 없는겁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알집에 불만은 품은 개발자들이 똥집, 트집, 빵집등을 무료로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알집 외에 다른 알툴들도 써봤지만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대체 프로그램(무료)들 입니다.
 알집-> 빵집
 알씨-> shockview
 알쇼-> 곰플
 알송-> 곰오디오
 알맵-> 마땅한게 없음, 홀씨
 알약-> 하우리백신
 알FTP-> Filezilla, FlashGet
 알패스,알툴바-> IEToy,구글툴바